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본문 바로가기
기장장애인자립생활센터

활동지원사업


  • 자립생활이란?
  • 메인페이지자립생활안내자립생활이란?

    자립생활이란?
    자립생활(Independent Living)의 기본 이념은 장애인 자신의 삶을 스스로 계획하고 관리하는 ‘선택권’과 ‘자기결정권’을 가지는데 있으며, 이것은 재활서비스의 수혜자에게 복지서비스의 소비자로서 더 나아가 공급자로서의 권리를 지닌 당당한 주체이자, 인권을 보장받아야 할 가치 있는 존재이며 소중한 인격체로서 바로 서는 것이다.

    이렇듯 자립생활의 가장 중요한 핵심적 원칙은 바로 중증장애인 당사자가 사회적 지원을 받는 일방적인 수혜자가 아니라 스스로 자원을 활용해 만들어 나가고 자신에게 맞는 지원을 결정하며 관리하는 ‘당사자주의’라는 것이다. 그러므로 아무리 중증장애인이라 할지라도 국가와 사회는 이제 더 이상 개인(가정)의 노력(변화, 책임)만을 강요하기보다는 장애인이 지역사회에서 일상생활을 주체적으로 영위하는 데 필요한 적절한 지원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장애인에 대한 지원은 개별적이고 차별화되어야 하지만, 그 동안의 장애인복지나 사회시스템은 당사자의 의견이나 요구와 같은 다양성을 무시한 제공자 중심의 획일적 지원으로 일관해 왔다.

    시설에 격리된 채 의료적 관리의 대상이었던 중증장애인들의 고립화된 삶을 균등한 사회참여의 길로 이끌어 내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모색하여 지원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소외된 중증장애인 계층에 대한 사회적 통합을 지향한다는 것이다. 즉, 장애인 자신의 삶에 대한 자신의 결정에 대하여 타인의 개입 또는 보호를 최소한으로 하여 자신의 의지로 선택하고 결정하는 모든 과정에 장애인 당사자가 ‘자기선택권’과 ‘자기결정권’을 가지도록 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지는 것을 의미한다.